★하프렙산 부작용과 복용법, 제대로알고 복용하자.
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공부

★하프렙산 부작용과 복용법, 제대로알고 복용하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세청년입니다.

초밥이 먹고싶네요 정말..


오늘은 한국팜비오에서 제조한 하프렙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프렙산은 전문 의약품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치료를 주목적으로하지않는 의약품으로 구분됩니다.

성분은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무수황산나트륨, 폴리에틸렌글리콜, 아스코르브산, 아스코르브산나트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첫번째, 하프렙산 효능과 효과 ?

하프렙산을 복용하는 경우는 정해져있습니다.

대장(x선, 내시경) 검사 시의 전처치용 장세척으로 사용됩니다.


장세척 약으로 알고 계시면 더욱 편하겠습니다.


두번째, 하프렙산 복용법과 용량 ?

먼저 조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우치A제 1포와 파우치B제 1포를 일회용 용기(500ml)에 넣고 적당량의 물에 녹여줍니다.

추가로 물을 500mL 표시선까지 채운 후 잘 흔들어 용액을 균질하게 조제합니다.
조제용액은 500ml 씩 총 4회 조제합니다.
필요 시 이 용액을 마시기 전에 냉장할 수 있습니다.

조제된 용액은 냉장에서 보관하고 24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복용방법입니다.

복용방법은 분할 복용법과 비분할 복용법이 있습니다.

먼저 분할 복용법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저녁 조제 용액 1L(용액 500ml * 2회 조제)를 1시간 동안 복용하고(15분마다 250mL 1컵씩),

물 500ml를 추가로 마십니다.

그 다음날 아침 조제 용액 1L(용액 500ml * 2회 조제)를 1시간동안 복용하고, 물 500ml를 추가로 마십니다.

이 과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시작하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비분할 복용법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날 저녁 6시경, 조제 용액 1L(용액 500ml * 2회 조제)를

1시간 동안 복용하고(15분마다 250mL 1컵씩), 1.5시간 후 조제 용액 1L(용액 500ml * 2회 조제)를 1시간 동안 복용 후 물 1L를 추가로 마십니다.


비분할 복용법은 저녁에 이용하는 방법이니 꼭 유의하시기바랍니다.


세번째, 하프렙산 부작용 ?

하프렙산을 복용하고 이상반응이 조사되었습니다.

먼저 대사 및 영양부분에서 배고픔, 저인산혈증, 저칼륨혈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장애, 어지럼증,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상복부통, 복통, 구역, 복부팽만, 항문불쾌감, 구토, 소화불량, 삼킴곤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신 및 투여부위: 권태, 갈증, 흔하게 떨림, 불쾌감을 가져오게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상실험실적검사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혈중 중탄산염 감소, 혈중 칼슘 감소, 고칼슘혈증, 혈중 염화물 감소 또는 증가, 혈중 인산 증가, 간기능이상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타 폴리에틸렌글리콜 제제에서 발진, 두드러기, 콧물, 피부염, 부종, 아나필락시스양 반응등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자에서 위점막손상(Mallory-Weiss tear)에 의한 상부 위장관 출혈, 식도천공, 심장무수축 및 폴리에틸렌글리콜 흡인 후 급성 폐부종 등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의가 있어야 합니다.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네번째, 하프렙산 주의사항 ?

경고로 아주 크게 나타나 있는 부분과 임산부, 소아, 고령자 등에 대한 얘기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먼저 경고입니다. 

1) 발작 병력이 없는 환자에서 폴리에틸렌글리콜 제제와 관련한 전신성 강직-간대성 발작이 드물게 보고되었습니다.

발작은 전해질 이상(예: 저나트륨혈증, 저칼륨혈증)과 관련이 있으며, 신경학적 이상은 체액 및 전해질 이상을 보정함으로써 해결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 저해제 등 전해질 이상 위험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저나트륨혈증 또는 의심 환자에서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환자에서는 대장내시경 전후 실험실적 검사(나트륨, 칼륨, 칼슘, 크레아티닌, BUN)를 수행하도록 합니다.
2) 장폐색증, 위장관 폐쇄, 천공, 독성 대장염, 독성 거대결장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고 중증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는 신중히 투여하도록 합니다.



3) 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인공감미제 아스파탐은 체내에서 분해되어 페닌알라닌으로 대사되므로, 페닐알라닌의 섭취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유전성질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에는 투여하지 마셔야합니다.


이부분은 경고이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소아는 안정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고합니다. 그러니 투여하지 않길 바랍니다.

고령자는 투여 시 약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주의하시고 복용하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입니다.

1) 이 약에 대한 동물 생식독성시험은 수행되지 않았으며, 임부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 약은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진단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2) 많은 약물이 사람의 유즙으로 분비되므로 이 약을 수유부에 투여 시 진단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다섯번째, 하프렙산 복약지도 ?

하프렙산을 투여하기 전 최소 1시간 전부터는 반드시 금식하셔야합니다.

두번째는 투여 초기 배에 가스 참, 방귀,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직장출혈이 있거나 배변에 실패한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당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