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트정 부작용과 복용법, 제대로알고 복용하자.
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공부

★파리에트정 부작용과 복용법, 제대로알고 복용하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세청년입니다.


오늘은 한국얀센에서 제조된 파리에트정 10mg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파리에트정은은 식약처에서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소화기관용약, 소화성궤양용제로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위궤양이 왔을 때 많이들 복용하시는데요.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도록 할게요^^

성분은 라베프라졸나트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파리에트정 정효능과 효과 ?

파리에트정은 위궤양과 유사한 질환에 있어서 완화작용을 합니다.

십이지장궤양이 유사할 수 있겠네요.


또한,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역류질환에도 완화작용을 해줍니다.


그 외에도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 완화, 위식도역류질환의 장기간 유지요법에도 쓰입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필로리에 감염된 소화기 궤양 환자에 대한 항생제 병용요법으로도 쓰이기도합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제가 정확한 증상이 어떤것인지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_^


두번째, 파리에트정 복용법과 용량 ?



용법과 용량은 항상 정상적인 규정을 준수해주시기바랍니다.
특히 이런 예민하고 위험한 의약품은 더욱 조심하셔야합니다.

설명서에 나와있는 부분 중 일부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있으신 분들이 복용하실 때입니다. 
통상 성인에게 라베프라졸나트륨으로서 1일 1회 10 mg을 경구 투여한답니다. 증상에 따라 1일 1회 20 mg을 경구 투여할 수 있답니다.
통상 위궤양에는 8주까지, 십이지장궤양에는 6주까지 투여하게 된답니다.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복용법이 적용됩니다.

1일 1회 10 mg 또는 20 mg을 4 ∼ 8주간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프로톤펌프억제제(PPIproton pump inhibitor)를 8주간 투여 후에도 치료되지 않은 경우, 추가로 8주간 10 mg 또는 20 mg을 1일 2회 경구 투여할 수 있답니다. 단, 20 mg 1일 2회 투여는 중증의 점막 손상이 확인된 환자에 한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 완화를 이용목적으로 할 때입니다.
1일 1회 10 mg을 투여합니다. 4주간 투여 후에도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추가 진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소실된 후에는, 필요시 10 mg을 1일 1회 투여하는 on-demand 요법을 사용하여 이후에 나타나는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온디맨드 요법이라는 것은 수요에 의해서 복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필요가 없으면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장기간 유지요법입니다. 환자에 따라 1일 10 mg 또는 20 mg을 경구 투여하는 것입니다.

또한, 헬리코박터필로리 감염 환자들은 제균요법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이 약 20 mg과 클래리트로마이신 500 mg, 아목시실린 1 g을 1일 2회씩 7일간 병용 투여함이 권장되어집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환자에 경우, 성인에 대한 권장 초회량은 1일 1회 60 mg입니다.
투여량은 개개 환자의 필요에 따라 1일 120 mg 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100 mg 용량까지는 1일 1회 투여가 가능하며, 120 mg 용량은 60 mg 씩 1일 2회로 나누어 투여하시면 됩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환자들은 이 약을 1년까지 투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복용법과 용량에 대한 정보만 정확히 숙지하고 복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아주 줄어들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이있습니다. 꼭 참고해주세요^^

세번째, 파리에트정 부작용 ?



파리에트정은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지만, 너~~~무 많아서 글이 참 지루해지니,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입니다.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53,10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사용성적 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0.47 %(250례/53,109례)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소화기계에 나오는 부작용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이 있는데요.

구역, 변비, 복통, 설사, 소화불량, 복부팽만, 트림, 구갈, 구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설염, 구강건조, 구토, 미각이상, 위염, 간기능 이상, ALT 상승, AST 상승 될 수 있습니다.


전신 및 대사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슴답답함, 알레르기 반응, 발열, 부종, 고중성지방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체중감소될 수 있습니다.

살이 빠지는것은 좋지만, 운동을 하지않고 빠지는 살은 고통스럽겠습니다.


신경계에 이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계에 나타나는 증상이 제일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두통, 어지럼, 착란, 무력증, 손발저림, 불안, 불면, 졸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저는 저 중 무력증이 가장 무섭네요.


피부 및 부속기관에 일어나는 부작용이에요.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얼굴부종, 홍조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엄청 힘드겠네요. 가렵고 으....
그 외에 관절통, 근육통, 기침, 호흡곤란, 두근거림, 안압상승, 시각이상, 요로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여러가지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파리에트정 주의사항 ?

파리에트정은 여러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상호작용이나 다른 내용들은 생략하고, 고령자, 소아, 임상검사치에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고령자에 대한 주의사항입니다.
이 약은 주로 간장에서 대사되지만 고령자는 간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화기증상등의 이상반응(이상반응항 참조)이 나타난 경우에는 휴약하는 등 신중히 투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소아에 대해 투여를 할 시 아주 주의하시고 의사나 약사와 꼭 상의를 하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안정성 확립이 되지 않아서 입니다. 한마디로 사용 경험이 없는거죠.

또한, 임상검사치에의 영향입니다.
간효소증가와 관련되어 드물게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 실험실 시험결과 수치에 특별히 비정상적인 결과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의사와 약사에게 상의를 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섯번째, 파리에트정 복약지도 ?

파리에트정은 경구 투약하는 의약품입니다.
그러니 씹거나 부수지 말고, 충분한 물과 함께 그대로 복용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공보에 복용하여 주시기바랍니다.

그리고 파리에트를 복용함으로써,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복용시에는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시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강한 향신료와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삼가해주시기바랍니다.

제 글을 읽는 분들이 안아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왕 보신 글 제 글을 통해서 도움을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