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나 테니스 엘보우엔 물파스말고 피록시캄겔★
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공부

★골프나 테니스 엘보우엔 물파스말고 피록시캄겔★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세청년입니다.

오늘은 피록시캄겔에 대해서 말씀드리려합니다.


이 피록시캄겔은 삼진제약, 제이더블유중외제약, 넥스팜코리아에서 제조되어졌습니다.

참 보면 제약회사가 많아요 그쵸 ?

전 부채표만 있는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먼저 성분은 피록시캄 5mg/g입니다.

1g당 피록시캄이 5mg이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피록시캄겔은 에탄올 냄새가  나는 황색투명한 젤제입니다.

물파스 생각하시면 되요!ㅋㅋㅋ

간단하게 머리에서 그려 졌나요 ?




이 피록시캄겔은 기밀용기에 들어있습니다. 다른곳에 절대 옮기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실온보관해주셔야합니다. 요즘같이 더운날 차에 둔다면 정말 난리도 아니겠습니다.

예를 들면 약효능이 사라지거나 약의 성분이 변형되는 일까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효능과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피록시캄겔은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어깨관절주위염, 건초염, 건주위염, 상완골상과염, 근육통, 외상후의 종창, 동통등에 쓰이게 됩니다.


바르는 파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소개해드린 증상중에서 상완골상과염은 테니스 엘보우와 골프 엘보우를 뜻하는 전문용어입니다.


어떻게 감이 좀 오시나요 ??? 바로 말이 참 어렵지만 우리 생활에 가까이 쓰이는 의약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피록시캄겔은 위 3개의 제약회사 모두 효능이 같습니다. 솔직히 무엇을 사용해도 별로 다른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격만 원하는대로 잘 나오면 그냥 쓰시는게 좋을겁니다.





그리고 이번엔 용법과 용량입니다.

성인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성인 1회 대략 3cm를 쭉 짜서 바르면 됩니다.

하루에 3 ~ 4번정도 바르시고, 잘 스며들도록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죠 ? 이런 페록시캄겔은 별거 아닌듯 보이지만, 투여하면 안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엔 그분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피록시캄 제제에 대해서 과민한 반응을 보였던 분이나 병력이 있으신 환자들입니다.

이 분들은 피록시캄겔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다음은 아스피린 천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입니다. 심하면 중증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니 복용대상에서 벗어납니다.

그리고 다음은 14세 이하의 소아입니다. 소아에게 복용하기에는 안정성에 대한 확립이 덜 검증되어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복용금지 대상 말고 이번엔 부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 텐데 피부에서는 국소의 가려움, 발적, 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인설, 습진, 피부염, 접촉 피부염, 홍반, 광과민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즉각 사용을 중단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장기간 똔느 과량투여시 전신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구역이나 위장관, 호흡곤란, 신부전 및 신증후군 환자에서의 급성 간질성 신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역이나 호흡곤란이 온다면 정말 고통스러울 수 있겠습니다. 본인이 느끼기에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될 경우 의사나 약사와 꼭 상의를 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이번엔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소염 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 요법이 아닙니다. 대증요법임에 유의하며 피록시캄겔을 복용하셔야합니다.

대증요법이란 증상별로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피부감염증을 불현성화(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시킬 수 있으므로 감염을 수반하는 염증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항균제 또는 항진균제를 병용하고 충분히 관찰하여 신중히 투여하셔야합니다.

말이 참어렵다면,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처가 있는 부분은 조심히 바르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번엔 임부와 수유부에 대한 투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신 3기 약 28주 부터 말개월 까지에 해당되는 임산부는 출산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저하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출산시 실혈, 신생아 출혈이 일어날 수 있으며, 태아의 심폐독성이나 신기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기능저하로 양수 과소증을 수반하는 신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 시기의 임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옳습니다.

혹시나 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꼭 상의를 하시고 복용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임신 1 ~ 2기 분들에 대한 얘기를 하겠습니다. 이분들에 대해서는 동물의 생식 실험 결과가 있으니 그것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놓고 봤을 시 태자독성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임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밝혀진 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록시캄을 경구 투여한 후 혈중농도의 약 1%가 모유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모유에서의 주성분 농도와 임상적 관련성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하니 수유부 역시 투여하지 않는 것이 옳습니다.


다음은 소아에 대한 투여입니다. 미숙아, 신생아, 영아, 유아 및 소아에 대한 안정성이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위 14세 이하의 소아는 복용하지말라고 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고령자에 대한 복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령자는 부작용의 드러남에 있어서 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필요한 최소한의 투여를 하시는 등 신중히 투여하셔야합니다. 간혹 보면 무릎이 아프시거나 허리가 아프실때 복용하시려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는 아주 조심하셔야하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적용상의 주의를 말씀드리고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혹시 자신이 병병이 있는 피부라고 하면 복용하면 안됩니다. 병변이란, 병에 의한 몸의 변화를 뜻합니다.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피부는 출혈성 피부질환, 습진, 감염된 병변, 화상, 상처를 뜻합니다. 그리고 눈 및 점막에는 절대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파스가 눈에 들어가면 아주 고통스럽습니다. 또한, 피록시캄겔을 사용하신 후에는 밀봉붕대법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절대 안됩니다. 어느정도의 통풍과 순환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따끔거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동시에 다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용하실 땐 꼭 유익성을 생각하시고, 의사와 상의를 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참고로 피록시캄겔은 위에 말씀드린 3사에서 제조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혹시 고민중이시라면,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성분에 대한 구성이나 용량이 모두 같습니다. 효능 역시 같습니다. 그러니 고민하지 마시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더욱 유익성이 있는 의약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런 피록시캄겔과 같은 의약품은 식약처에서는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조금더 하위로 넘어가면 외피용약으로 해당됩니다. 더 밑으로 내려가면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로 구분되어집니다. 의약품을 구매하거나 복용하기 전에 식약처에서는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지에대해서 잘 구분할 줄만안다면 이 약의 효능을 제대로 이해하실수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피용양에 해당한다하면 피부에 적용하는 의약품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통이나 진양, 소염이라는 단어만 본다면 어떤 증상을 진통제처럼 완화시켜준다는 내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를 조합해보면 피부에 적용하는 진통제라는 말이 나오겠습니다. 여러분이 의약품을 복용하실때 꼭 이 방법을 써보시기바랍니다. 아주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하나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피로시캄겔을 복용하실 때의 복약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물파스라고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지만, 어린이가 집에 있다면, 어린이 손에 닿지않는 곳에다가 보관해주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습기나 온도에 따라 의약품에 성분이 변형될 수 있으니 꼭 서늘하고 습하지 않은 곳에 보관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이 의약품을 손으로 복용하셨다면 복용하신 후 꼭 손을 세척해주시기바랍니다. 사용하시기 전 역시 다른 유해물질이 있을 수 있으니 정상적인 의약품의 효능을 보시려면 손을 세척하신 후 복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몇자 더 적어봅니다. 이 의약품은 절대 경구투약하시면안됩니다. 진통제는 진통제이지만 결코 먹는 의약품이 아니니깐 말입니다. 여러분은 이 점을 충분히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이만 줄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