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가메트정◀ 알면 약 모르면 독약
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공부

▶타가메트정◀ 알면 약 모르면 독약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세 청년입니다.

오랫만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오늘은 흔히 식도염 약으로 알려져 있는 타가메트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집에 있긴 있는데 이 약을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할때 !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되요 ^^

꼭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





1. 타가메트정이란 ?


타가메트정은 유한메디카에서 제조된 의약품입니다. 판매는 유한 계통의 유한양행에서 하고 있습니다.

조사해보니 역사도 긴 의약품이더군요.

의약품 허가일은 1984년 4월 23일.

저는 태어나지도 않았네요 허허허





2. 효능 및 효과

타가메트정의 주요 역할을 우리 몸을 '정제'해주는 역할입니다.
바로 아래에 나열되는 증상들을 대부분 치료해주죠.

1. 위·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재발성궤양, 문합부궤양, 졸링거-엘리슨증후군,
2. 다음 질환의 위점막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의 개선 :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이런 증상이 있으실거라 생각됩니다.




3. 복용 시점


1. 성인 기준으로 먼저 말씀드릴게요 ! 
 - 방법은 세 가지 입니다 ! 첫 번째는 하루 두번 400mg을 경구 투여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한 시기를 알려드리자면, 오전에 한번, 그리고 잠 들기 전에 한번 더 투여하시는 방법입니다.
 
- 두 번째 방법은 '아 그것도 귀찮다.' 하시는 분들에게 (저 포함입니다.) 적용되는 투여법입니다.
바로 하루 한번(취침시) 800mg을 투여하는 것입니다. 전 이방법이 더 편하네요.

- 세 번재 방법은 하루에 300mg을 4회 복용하는 것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에 다 복용하시고, 주무시기 전에 한번 더 복용하면 되요^^


단 !!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급성악화기를 가지고 계신 분은 타가메트정을 하루 2회(200mg), 1일 400mg을 한번에 복용하셔야합니다 !!



2. 소아 : 1일 체중 kg당 20 ~ 40mg을 분할 경구투여하도록 되어 있어요 ^^
 - 만약 계산하기가 애매하다고 느껴지신다면, 타가메트정을 무작정 복용하지 마세요. 
그리고 가까운 약국에서 문의를 하시면 더욱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통증의 완화를 위해서 필요할 때는 제산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때에는 1회 투여량을 증가하지 말고 투여횟수를 늘리도록 해야합니다.
★타가메트정을 하루 2.4g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4. 신기능부전 환자 : 이 약으로서 1회 300 mg 1일 2회, 12시간마다 투여하셔야 합니다.
 - 환자의 증상에 따라 필요하다면 투여횟수를 1일 3회, 8시간마다 또는 그 이상 늘일 수 있으나 주의해야합니다.

간혹!!! 중증의 신기능부전 환자는 약물이 체내에 축적될 수 있으므로 환자의 반응에 따라 투여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혈액투석은 혈중 시메티딘치를 낮추게 됩니다. 혈액투석이 끝나면, 스케줄에 따라 약물을 다시 투여하면 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시면 되는데 이때는 꼭 ! 의사와 약사의 상담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4. 주의사항

타가메트정 역시 약인지라, 주의사항이 정말 많은데요.
이 중에서 '경고'와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족한 정보가 있다고 느껴지시면 아래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경고
앰플주사제는 용기 절단 시 유리파편이 혼입되어, 이상반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시 유리파편 혼입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 사용하셔야합니다.

특히 어린이, 노약자 사용시에는 각별히 주의하셔야합니다!(유리앰플주사제에 한함).

2. 복용하면 안되는 환자들
 1) 타가메트정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 시메티딘 또는 이 약의 다른 성분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도페틸라이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심실성 부정맥(torsades de pointes를 포함)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3. 신중하게 복용해야할 환자들
 1) 신장애 환자(혈중 농도가 지속되므로 투여량을 감소하거나 투여간격을 두고 사용해야합니다.)
 2) 간장애 환자
 3) 약물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4) 고령자
 5) 19세 미만의 소아
 6)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시메티딘은 혈액 투석에 의해 제거되기 때문에 투석 후 투여한다)
 7) 이 약 투여로 위암에 의한 증상이 은폐될 수 있으므로 악성이 아닌 것을 확인한 후에 투여한다.
 8)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양성인 위·십이지장궤양 환자 : 세균박멸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도 ! 복용해야 할 것 같다면, 의사 혹은 약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시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5.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원래는 나눠 있지 않지만, 임부 의약품 투여는 중요한 사항이므로 따로 다루겠습니다.

 1) 임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시메티딘은 임신중 태반벽을 통과한다. 그러나 동물 생식독성연구는 태아에 대한 해로운 영향의 증거를 보이지 않았다.
 3) 이 약은 모유중으로 이행하므로 수유부에 투여할 경우에는 수유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6. 소아 / 고령자에 대한 투여



먼저 타가메트정은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셔야합니다.(사용경험이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령자의 경우,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지만, 고령자에는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혈중 농도가 유지될 수 있으므로 감량하여 투여 간격을 연장하는 등 신중히 투여해야합니다.



오늘 이렇게 타가메트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래도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