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만성 통증엔 페인리스정, 잘 못 복용하면 훅간다 ?
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공부

★급만성 통증엔 페인리스정, 잘 못 복용하면 훅간다 ?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세청년입니다.


오늘은 한국 콜마에서 제조된 페인리스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콜마는 세종시에 위치해 있는 기업입니다.

ODM이라는 신개념 비지니스 모델을 업계 최초로 실현한 선두기억이라네요.

이런 추진력과 시야는 배워야할 점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페인리스정은 식약처에서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중추신경계용약, 해열, 진통, 소염제로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감기도 해당이 되는지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도록 할게요^^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325mg, 트라마돌염산염 37.5mg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효능과 효과 ?

이 의약품의 효과는 조금 애매합니다.
중등도 ~ 중증의 급/만성 통증의 완화에 쓰인다고 합니다.

흠.. 중등도 중증의 급만성 통증이 몰까요 ? 

네이버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있어요.

통증 수용체를 지닌 특수한 신경에 대한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불쾌한 감각을 말힙니다.
일반적으로 부위가 다소 국한되어 나타나며, 통증 부위에 따라 두통, 흉통, 복통, 요통 등으로 부른다. 발생기전에 따라 체성통증, 내장통증, 신경인성통증 등으로 나뉩니다. 통증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 통증의 부위와 양상, 강도, 빈도, 유발 요인, 동반 증상 등 다양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조금 이해가 가셨나요 ?  제 생각에는 진통제라고 생각하시는게 빠르실 것 같습니다.

이런 의약품은 조금 위험합니다.
마약관리과-3381로 분류되어있는 사용상 주의사항이 있기도 하고요.

두번째, 복용법과 용량 ?

이런 의약품을 복용하실 때에는 정상적인 복용법과 용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다음 소개되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까요.

그럼 대상과 상황에 맞는 복용법과 용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에 대한 복용법입니다.
용량은 환자의 통증 정도 및 치료 반응에 따라 조절해야합니다.
여기서도 알수 있는 것은 바로 통증을 막아 준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는 거죠.

그리고 용량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초회용량으로 2정 투여를 권장합니다.

그 이후 투여 간격은 최소 6시간 이상으로 하되, 1일 8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해야합니다.

이런 복용 용량에 대한 부분은 꼭 숙지를 해주셔야되요. 

'아프면 더 먹지뭐' 이런 느낌이 아닙니다.




또한, 이 약을 필요 이상 장기간 투여하지 않도록 하며, 질병의 특성 및 심한 정도로 인해 장기간 투여가 필요한 경우,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이 약의 지속투여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약을 복용하고 나아진다고 계속 복용하면 건강을 해칠 수 밖에없습니다.


그리고 소아와 노인 신/간부전환자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소아에 대한 복용법입니다.

12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이 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대요.

복용을 권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다음으로 노인에 대한 얘기입니다.

통상적인 성인 용량을 투여하도록한답니다. 위에 내용을 잘 읽어주시면 되겠네요.

단 ! 75세 이상의 노인에게 트라마돌을 복용한다면, 트라마돌의 소실반감기 17% 증가하였으므로, 최소 6시간 이상 간격으로 이약을 투여하도록 하는게 좋답니다.


성인 복용법이랑은 다르니 꼭 조심하시기바랍니다.


이번엔 신/간부전환자에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부전환자의 경우 중증도 일 경우에는 투여간격을 12시간으로 연장하여 투여하도록 해야합니다.

환자 중에서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10ml/분 미만인 분들에게는 이 약의 복용을 권하지 않는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 간부전환자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중등도의 간부전환자에게는 투여간격을 연장하여 투여하는 것을 신중하게 고려해야합니다.

이 역시 한국콜마에서는 중등의 간부전 환자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권장합니다.


만약 이러한 부분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부작용 ?

마약관리과에서 관리할 만한 부작용을 자랑합니다.
꼭 충분히 인지해주시고 복용해주시기바랍니다.

먼저 과민증 중에서 쇽등의 과민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투여를 즉각 중지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전신장애가 올수 있습니다. 전신장애는 무력증이나 피로, 홍조, 흉통, 경직, 실신, 금단증상이 그에 해당 됩니다.

그리고 때때로 고혈압과 고혈압이 있으셨던 분은 악화가 될 수 있으며, 저혈압, 부정맥, 심계항진, 빈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에서도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현기증, 두통, 운동실조, 경련, 편두통이 그 경우가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복통, 변비, 설사, 식욕감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충격적이었던건 이 약을 복용함으로써, 발기부전이나 악몽, 환각까지 볼 수 있다네요.

무섭지 않나요ㅠㅠ..

이 이외의 증상들이 정말 많습니다. 다 보여드리면 아마 복용하지 않겠다고 판단되실까 하고 여기까지만 소개해드릴게요.

이상반응 중에 환각이나 혼미, 비정상적인 시야가 올 수 있다고 적혀 있는데, 이는 마약류에 속하기 때문이라고합니다.
정말 이 약을 복용해야한다면 꼭 전문가와 상의를 하시고 복용하셔야됩니다.

적혀있는 부작용은 이쯤하고, 실제로 시판 후 환자들이 겪었던 이상반응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37967명에게 조사를 진행 하였다고합니다. 그중 2501건의 이상반응이 보였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주된 이상반응으로는 변비, 구토, 구역,등 소화기계 이상반응이 1391건으로 가장 많았다고합니다.

이정도면 의약품을 복용하면 저런 부작용은 50% 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그럼 이런 이상반응이 오지 않으려면 어떤 주의를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번째, 주의사항 ?

역시 주의사항 첫번째는, 권장량을 지키는 것입니다.
정해져 있는 복용법과 용량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상 먹으면 약이 독이되어 돌아올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꼭 ! 복용법과 용량을 준수해주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이 약을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증상이 일어날 수 있답니다. 
약에 죽동이 되는 거죠. 증상에는 불면, 강직, 동통, 구역, 설사, 흥분, 신경과민이 그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약물로 조절된 간질환자나 간질가능성이 있는 환자는 꼭 ! 필요한 상황에서만 이 약을 투여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더 큰 중추신경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만성 알코올 중독자에게 과다한 아세트아미노펜 투여로 간독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간 장애 환자에게는 이 의약품을 권장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제일 잘 아니 여러분이 이부분은 잘 체크를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페인리스정과 와파린 유사약물을 병용할 경우에는 혈액응고시간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답니다.
이 말은 피가 나면 피가 잘 멈추지않고, 줄줄줄 계속 나온다는 뜻입니다.

상처를 입었을때는 정말 치명적이겠죠. 의학적으로 적절한 경우 프로트롬빈 시간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도록합니다.

마지막으로 임부와 수유부에 대한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임부에 대한 적절한 임상시험은 실시된 바 없었다고합니다. 태아에 대한 안정성은 확립되지 않다고합니다.
그러니 충분히 이 약을 복용했을 떄의 유익성을 판단하시고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된다는 뜻입니다.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복용하지 않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태아에 어떤 영향이 있을 줄 모르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 약은 발암성 변이원성 및 수태능 장애 유발을 평가하기 위한 동물시험이 실시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통증에 대한 완화는 해줄 수 있지만, 꽤 위험한 의약품인 것은 사실이네요.

어느정도 이해는 가지만 안정적인 의약품이라고는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다섯번째, 복약지도 ?


마지막으로 페인리스정의 복약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의약품은 알약 형태입니다. 꼭 물과 함께 복용해주시고, 씹어드시지 마세요.

또한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무조건 의사와 상의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페인리스정을 복용함으로써,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계조작이나 운전등을 할 떄는 복용을 삼가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술을 드시는 분들은 이 약을 드실때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복용전에는 의사와 약사 그리고 전문가와 꼭 상의를 하시기바랍니다. 

저도 해당되는 부분인에. 


마지막으로 전문가와 상의를 하지 않으셨다면, 다른 소염진통제와는 병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부분이 엄청 중요하네요.



제 글을 읽는 분들이 안아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왕 보신 글 제 글을 통해서 도움을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