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세청년입니다.
오늘은 한국얀센에서 제조된 파리에트정 10mg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파리에트정은은 식약처에서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소화기관용약, 소화성궤양용제로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위궤양이 왔을 때 많이들 복용하시는데요.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도록 할게요^^
성분은 라베프라졸나트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파리에트정 정효능과 효과 ?
파리에트정은 위궤양과 유사한 질환에 있어서 완화작용을 합니다.
십이지장궤양이 유사할 수 있겠네요.
또한,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역류질환에도 완화작용을 해줍니다.
그 외에도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 완화, 위식도역류질환의 장기간 유지요법에도 쓰입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필로리에 감염된 소화기 궤양 환자에 대한 항생제 병용요법으로도 쓰이기도합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제가 정확한 증상이 어떤것인지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_^
두번째, 파리에트정 복용법과 용량 ?
미란성 또는 궤양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복용법이 적용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 완화를 이용목적으로 할 때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장기간 유지요법입니다. 환자에 따라 1일 10 mg 또는 20 mg을 경구 투여하는 것입니다.
또한, 헬리코박터필로리 감염 환자들은 제균요법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이 약 20 mg과 클래리트로마이신 500 mg, 아목시실린 1 g을 1일 2회씩 7일간 병용 투여함이 권장되어집니다.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환자에 경우, 성인에 대한 권장 초회량은 1일 1회 60 mg입니다.
세번째, 파리에트정 부작용 ?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입니다.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53,109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사용성적 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0.47 %(250례/53,109례)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소화기계에 나오는 부작용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이 있는데요.
구역, 변비, 복통, 설사, 소화불량, 복부팽만, 트림, 구갈, 구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설염, 구강건조, 구토, 미각이상, 위염, 간기능 이상, ALT 상승, AST 상승 될 수 있습니다.
전신 및 대사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슴답답함, 알레르기 반응, 발열, 부종, 고중성지방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체중감소될 수 있습니다.
살이 빠지는것은 좋지만, 운동을 하지않고 빠지는 살은 고통스럽겠습니다.
신경계에 이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계에 나타나는 증상이 제일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두통, 어지럼, 착란, 무력증, 손발저림, 불안, 불면, 졸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저는 저 중 무력증이 가장 무섭네요.
피부 및 부속기관에 일어나는 부작용이에요.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얼굴부종, 홍조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엄청 힘드겠네요. 가렵고 으....
그 외에 관절통, 근육통, 기침, 호흡곤란, 두근거림, 안압상승, 시각이상, 요로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여러가지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파리에트정 주의사항 ?
다섯번째, 파리에트정 복약지도 ?
제 글을 읽는 분들이 안아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이왕 보신 글 제 글을 통해서 도움을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