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아대 효과 완벽정리 (상)
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공부

★손목아대 효과 완벽정리 (상)

반응형

손목아대 효과 제대로 알고 쓰고 계시나요 ?


추천 : 함께 읽어야 할 글

★손목아대 효과  (상) <현재 위치>

★손목아대 효과 (하) 운동 선수 입장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니스나 농구나 배드민턴등 손이나 팔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할 때, 여러가지 이유로 많이 착용하는 손목아대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본 주제를 시작하기 앞서 말씀드리기 전에 손목아대란 뭔지, 또 손목아대는 무슨 용도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손목아대 효과 : 우리가 모르고 있던 손목아대





손목아대는 손목 주위에 착용하는 의류입니다. 손목을 강력하게 사용하거나, 치유할 수 있도록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서 쓰입니다.

바로 손목아대 효과도 그 목적이죠. 또한, 손목아대 효과는 손목에 영향을 주는 부상 재활 과정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손목아대는 관절을 제대로 고정시키고, 손목 뼈와 인대에 열과 압축을 제공해줍니다.

이런 과정을 제대로 거치게 되면 손목아대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 올릴 수 있는 것이지요.

손목아대는 손과 손목의 움직임을 제한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 나와있는 견고한 조직의 나일론이나 네오프렌으로 만들어져 있고, 벨크로로 고정하게 되어 제대로된 손목아대 효과를 전달합니다. 어떤 제품의 경우에는 손가락 주위까지 덮는 것도 있지요.


손목아대 효과 : 손목아대를 쓰는 시기

 



손목아대는 대부분 아래와 비슷한 상황일 때, 증상을 완화하고 그 부위에 운동을 도와주기 위해 쓰입니다.

1. 골절이 있거나 없는 손목 외상이 있을 때

2. 관절이 아플 때

3. 수술 후 활액막염이 있을 때

4. 퇴행성 염좌의 재발 또는 관절염 염증




손목아대 효과 : 그래서 어떤 효과가 있는데 ?





손목아대는 손목을 중립 위치로 고정시키는 재활에서 "이론적으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합니다.

맞습니다. 손목아대 효과는 바로 손목을 고정시키는 목적을 이룸으로써, 손목 부위 부담을 최대한으로 줄여주는데에 있습니다.




인대를 잡아줍니다.


운동 선수들이 손목아대 효과로 가장 많이 쓰는 이유입니다. 보통 운동 할때는 잘 모르지만 손목아대를 했을 경우와 하지 않을 경우 다음 날의 고통이 달라지게 되지요. 직접 경험해보세요 !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비거리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농구를 즐겨하시는 분들은 아대를 많이 쓰십니다. 인대를 잡아주거나 부상 예방으로도 쓰긴하지만, 땀으로 인한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많이 쓰죠.


힘을 분산하여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손목아대 효과 중 세번째는 힘을 분산해준다는 것입니다. 힘을 분산해 주기 때문에, 인대나 관절이 부담을 가지지 않습니다.  그로 인하여 손목 등의 관절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뼈마디를 잡아줍니다.


의외일 수도 아니면, 알고 계셨을 수도 있습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뼈마디가 넓어지게 됩니다. 그때 손목아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되도록 많이 쉬시는게 좋습니다.




손목이 아픈데, 병원에 안가고 계속 손목아대를 하면 ?





예상 하셨을지 모르겠지만, 더 큰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손목아대는 어느정도의 예방 혹은 도움을 주는 하나의 악세사리입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완화되지 않을 경우에는 손목아대 효과보다는 의사의 진단이 더 유익하리라 권해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운동 선수들은 어떻게, 왜 쓰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추천 : 함께 읽어야 할 글

★손목아대 효과 완벽정리 (상) <현재 위치>

★손목아대 효과 완벽정리 (하) 운동 선수 입장



반응형